육아휴직 급여 신청방법 기간 사후지급금까지 총정리!

오늘은 직장에 다니는 엄마 아빠를 위한 육아휴직제도에 대해 총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육아휴직 급여부터 육아휴직은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육아휴직 기간은 언제까지 인지,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복직해야 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등등 궁금한 내용들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육아휴직 제도 총 정리 - 육아휴직 기간, 육아휴직 급여, 육아휴직 급여 신청 방법, 사후지급금

육아휴직제도가 뭔가요?

육아휴직제도는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나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가 있는 근로자가 자녀 양육을 위해 최대 1년간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해요.

육아휴직 기간이 정해져 있나요?

육아휴직 기간은 1년으로 정해져 있어요. 자녀 한 명당 1년간 사용할 수 있고(두 명이면 각각 1년 씩 2년이겠죠?), 최대 2회 분할하여 쓸 수 있어요.

근로자의 권리이기 때문에 엄마 뿐만 아니라 아빠도 근로자이면 1년을 쓸 수 있어요. 즉 맞벌이인 경우에는 부모가 각각 1년 씩 쓸 수 있는 것이지요. 같은 자녀를 위해 부모가 동시에, 또는 순차적으로 사용해도 육아휴직과 육아휴직급여를 받을 수 있어요.

임신 중에도 육아휴직을 할 수 있고, 이떄는 횟수 제한 없이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여기서 잠깐!!!

육아휴직은 근로자의 권리이기 때문에 요건을 갖춰서 회사에 신청하면 사업주는 반드시 허용해야 해요. 정당한 사유 없이 허용하지 않으면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답니다. 아직도 아빠 육아휴직을 쓰기가 눈치보이는 경우가 많죠ㅜㅜ법을 통해 실효성 있게 우리의 권리가 잘 지켜지기를 바래요.

육아휴직 급여는 어떻게 받나요?

육아휴직 급여 지급대상

  • 사업주로부터 30일이상 육아휴직을 부여받아야 합니다.
    – 근로한 기간이 6개월 미만인 근로자는 사업주가 육아휴직을 거부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 ‘20.11월부터 육아휴직(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포함)을 ‘30일 미만’으로 분할하여 사용한 경우에도, 육아휴직 기간을 합산하여 ‘30일 이상’인 경우에는 지급됩니다. (다만, 합산대상에 포함하려는 육아휴직은 육아휴직 급여 청구일을 기준으로 1년 이내에 종료된 육아휴직이어야 함)
  • 육아휴직 개시일 이전에 재직하면서 임금 받은 기간이 모두 합해서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해요.
    ①수급자격인정과 관련된 이직일 이전의 피보험단위기간은 산입되지 않음
    ②이직 후 재취득까지의 기간이 3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제외

육아휴직 급여 지급액

육아휴직 급여는 1년 간 통상 임금의 80%로 지원해요. 상한액은 월 150만원, 하한액은 70만원이에요. 즉 월급의 80% 금액이 150만원을 넘는다면 150만원까지만 받을 수 있고, 월급의 80% 금액이 70만원이 안되어도 70만원은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육아휴직 사후지급금

다만 육아휴직 급여액 중 25%는 직장복귀 6개월 후에 합산하여 일시불로 지급해요. 육아휴직을 쓰고 바로 직장을 관두는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겠죠? 다만 근로자의 귀책사유가 없는 비자발적인 사유로 육아휴직 종료 후 복직하여 6개월 이전에 퇴사한 경우에는 육아휴직 복귀 후 지급금(25% 해당 분)을 지급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육아휴직 급여를 상한액인 150만원을 받는 사람이 1년 동안 육아휴직을 쓴다고 했을 때, 실제 육아휴직 기간인 1년 동안 받는 금액은 매월 150만원의 75%인 1,125,000원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육아휴직이 끝난 후 6개월 후에 450만원(나머지 25% 금액인 375,000원X육아휴직 기간 12개월)을 일시불로 받게 되는 것이에요.

이론상은 매월 1,125,000원을 받게 된다 해도, 여기에서 건강보험료 등 공제될 사항들이 공제되고 지급되기 때문에 실제로 받는 금액은 내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적을 수 있어요. 예산 계획 세우실 때 참고하세요.

육아휴직 급여 신청 방법이 궁금해요

육아휴직 급여 신청 시기

육아휴직 급여는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 이후 1개월부터 매월 단위로 신청해야 해요. 당월 중에 실시한 육아휴직에 대한 급여의 지급 신청은 다음달 말일까지 해야 합니다. 매월 신청하지 않고 기간을 적치하여 신청도 가능해요.

단, 육아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 동 급여를 지급하지 않아요. 자동으로 돈이 들어오는 게 니 기간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하세요.

육아휴직 급여 신청 방법

육아휴직 급여는 서류를 잘 준비해서 신청인 거주지 또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고용센터 홈페이지나 고용보험 앱을 활용해서도 신청 가능하답니다. 아래 고용센터 홈페이지 주소 남기니, 아직 신청 못하신 분은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온라인으로 육아휴직 급여 바로 신청하기

구비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육아휴직 급여 신청서
  2. 육아휴직 확인서 1부(최초 1회만)
  3. 통상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자료(임금대장, 근로계약서 등) 사본 1부
  4. 육아휴직 기간 동안 사업주로부터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사본 1부
  5. 산전 육아휴직 급여 신청 시 임신확인서 1부

급여는 육아휴직 급여 신청 후 2~3일 이후에 입금된다고 해요. 지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복잡해보이지만 한 번 서류를 제대로 준비하고 나면 수월하니 걱정마시고 육아휴직 급여 잘 챙겨가세요. 아래 육아휴직제도 사용안내 리플렛 남겨드려요. 참고하세요.

육아휴직급여 사용안내서 바로보기

3+3 부모육아휴직제

3+3 부모육아휴직제는 생후 12개월 자녀를 돌보기 위해 부모가 육아휴직을 쓰는 경우 첫 3개월은 부모에게 각각 통상임금의 100%를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해당 내용은 따로 아주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으니 포스팅 참고하세요!!

워킹맘, 워킹대디의 고충이 많죠. 예쁜 우리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귀한 육아휴직제도! 위의 내용 참고하셔서 잘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