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분만 목적, 시기, 과정, 장단점(부작용)까지

유도분만의 모든 것

유도분만이란?

유도분만이란 진통이 없는 상태에서 자궁 수축을 일으키는 외부 물질을 투약하여 분만 과정을 인공적으로 유도하거나 가속시키는 의료적인 절차를 말해요. 일반적으로는 임신 기간을 초과하거나 의학적인 이유로 분만이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유도분만은 분만 과정을 조절하고 조율하는 목적으로 시행되며, 정확한 시기와 조건에서 이루어져야 해요.

유도분만 목적

결국 유도분만의 목적은 건강한 출산이에요.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경우라면 유도분만을 시도할 수 있어요.

임신 기간 초과

일반적으로 임신은 37주에서 42주 사이에 이루어지게 돼요. 보통 37주 이후에 낳으면 정상분만이라고 하죠. 그러나 예정일을 초과하면 자궁과 태반의 기능이 떨어지고 양수도 적어져서 아이에게 영양분이 충분히 가지 못하고,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42주가 지났는데도 진통이 없다면 태아의 건강과 안전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유도분만이 권장돼요.

의학적 이유

태아나 모체의 건강을 위해 조기 분만이 필요한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성적인 고혈압, 당뇨병, 태아 성장 지연, 양수과소증 등의 상황에서 유도분만을 시도할 수 있어요. 또 진통이 없는데 양수가 터지거나 양막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도 유도분만을 해야해요.

태아의 비정상적 심박

태아의 심박이 비정상적인 경우, 유도분만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태아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조절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도 예정일 전에 유도분만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아요. 엄마가 아기가 너무 커서 자연분만이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하거나 빨리 출산을 하고 싶은 경우 담당 의사에게 유도분만을 요구하기도 해요. 그럴 경우 성공 확률도 낮을 뿐더러 여러가지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에 의사와의 긴밀한 상담을 통해 유도분만 여부와 날짜를 조심히 결정할 필요가 있어요.

유도분만 과정

진단 및 평가

의사는 환자의 의료 기록을 검토하고 초음파, 모체의 검사 등을 통해 태아의 건강 상태와 모체의 상태를 평가하여 유도분만이 가능한지 확인해요. 산모의 임신 주수나 자궁경관 상태, 태아의 전반적인 건강상태 등을 체크해요. 그리고 유도분만을 해야겠다고 판단이 되면 산모와 상담하여 유도분만 여부와 날짜를 정하게 돼요.

유도제 사용

병원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유도분만 날이 되면 아침에 내원을 해요. 보통은 새벽에 가는 경우가 많고, 필요에 따라 전 날 입원을 하기도 해요.

유도분만은 종종 산소시티신(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 유도제를 사용하여 이루어집니다. 이 유도제는 자연분만을 유도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며 자궁 수축을 촉진시켜 분만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프로스타글라딘을 이용하여 자궁경부를 숙화하거나 인공 양막파막술을 할 수도 있어요.

분만 진행 모니터링

유도분만 후에는 환자의 상태와 태아의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요. 분만이 진행되는 동안 의사와 간호사가 환자를 돌보며 안전하고 원활한 분만을 지원해요. 보통 태동검사를 계속 시행하면서 태아의 심박수를 확인해요.

자궁 수축 관리

진통이 올 때까지 자궁 수축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 투여량을 조절하거나 추가적인 의료 조치를 취할 수 있어요.

분만

만약 유도제 투여를 통해 자연적인 자궁 수축으로 진통이 오면 분만이 진행돼요. 다만, 내원을 해도 유도제 투여를 했는데도 2~3일 간 반응이 없다면 다른 날 다시 유도분만 날짜를 잡을수도 있고, 제왕절개 하게 될 수도 있어요.

유도분만 장점

태아와 산모의 건강 보호 : 산모의 만성적인 고혈압, 당뇨병, 태아 성장 지연 등의 상황에서 유도분만을 통해 분만이 조절되어 태아와 모체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분만 일정 예측 가능 : 유도분만을 통해 분만 일정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와 의료진이 분만 일정을 미리 계획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산모도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분만을 준비할 시간과 여유가 주어지게 됩니다.

분만 시간 단축 가능 : 유도분만은 분만 과정을 가속시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환자가 더 빠르게 분만 과정을 마치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의료진의 감독 가능: 유도분만을 통해 의료진은 분만 과정을 조절하고 감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응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유도분만 부작용

과다출혈

자궁이 움직이고 싶지 않은데 움직이게 만들면 심한 하혈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자궁무력증이 올 수 있는데요. 자궁무력증은 자궁 근육의 정상적인 이완과 수축 능력을 상실케 하는 것으로 출산 후에도 자궁이 수축되지 않아 다량의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과다출혈로 인한 자궁파열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태아 위험성

태아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자궁수축이 일어나면 태아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자궁이 과도하게 수축되면 태아산소결핍증으로 인한 태아질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유도분만을 하게 되면 태아의 심박수가 떨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응급제왕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응급제왕의 가능성

진통은 진통대로 다 하고 응급제왕으로 출산하는 게 제일 억울하다고들 하죠? 유도분만을 한다고 해도 진통이 걸리는 것도 아니고, 진통이 왔다고 해도 인위적인 방법을 쓴 것이라 위와 같은 응급상황이 발생한다면 응급제왕을 하게 됩니다. 산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죠.

기타

유도분만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정서적 및 신체적 스트레스가 초래될 수 있으며, 의료비가 추가됩니다. 또 감염이나 저혈압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도분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연분만 원하시는 분들 중에 유도분만까지 가기 싫어서 운동 열심히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필요한 경우라면 의사와 잘 상담하셔서 정하시고, 건강히 출산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