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영아산통(배앓이)으로 힘들어하는 우리 아기 어떻게 도와줄까?

아기가 이유 없이 자지러지게 울어서 놀라셨던 경험 있으신가요? 저도 이유를 알 수 없는 아기의 울음에 놀라고 당황해서 어떻게 할 지 몰랐었는데요. 오늘은 이런 분들께 도움이 되는 배앓이, 영아산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앓이(영아산통)이란?

영아 산통은 신생아나 생후 2~3개월 된 영아가 특별한 이유 없이 발작적으로 심하게 계속 우는 증상을 말해요.

아기에게 특별한 병이나 울만한 이유가 없는데도, 발작적인 울음이 하루 3시간, 최소 한 주 동안 3회 이상 발생하면 영아 산통, 흔히 배앓이라고 한답니다.

영아산통 원인

영아 산통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어요. 다만 영아산통을 배앓이라고 하는 만큼 아기가 워낙 어려 소화기가 아직 다 발달하지 않아 배가 아파 그런다고 보고 있어요. 배앓이의 원인은

  1. 과식하여 소화 불량
  2. 수유 시 공기를 많이 삼켜 배에 가스참
  3. 분유에 함유된 유단백 또는 유당의 분해 어려움
  4. 감각 과부하 : 하루 동안 너무 많이 자극을 받았을 경우
  5. 스트레스

으로 보고 있지만 추측할 뿐이에요.

특징

1. 4개월 전에 발생

보통 영아산통은 4개월 전에 나타나요. 생후 6주 경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100일 쯤이 되면 없어지지만 아이에 따라 더 오래갈 수도 있어요.

2. 발작적인 울음

영아산통이 있을 때 아이는 칭얼거리는 수준이 아니라 자지러지게 발작적인 울음을 보여요. 이러다 큰일나는 거 아닌가 싶을 정도로 뒤집어지게 울지만 달래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에요.

3. 특별한 이유 없음

아기가 이렇게 심하게 우는 경우에 부모님들은 이유를 찾기 시작하는데요. 아까 원인에서도 봤다시피 영아산통에 특별히 밝혀진 이유는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가만히 잘 있다가 갑자기 울기도 하구요. 이유가 없기 때문에 달래지지도 않죠. 기저귀를 갈고 수유를 하고 둥가둥가해도 쉬이 달래지지 않아요.

저도 아이가 배앓이를 할 때 ‘내가 오늘 먹은 떡볶이가 매워서 그런가?’, ‘오늘 외출을 해서 힘들었나?’ 등등 자책 어린 이유를 찾게 되는데요. 과학적, 의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없기 때문에 “크려고 그러나보다”하고 생각하는 게 가장 맘이 편할 거에요.

4. 일정한 시간대

아이가 우는 데 시간이 정해져있지는 않지만 보통 영아산통은 낮보다는 늦은 밤에 발생하는 확률이 높아요. 저희 아이는 꼭 10시~11시만 되면 자지러지게 울더라구요.

증상

영아 산통이 나타날 때 아기는 배가 아픈 듯한 모습을 보여요.

  1. 잔뜩 힘을 주고 두손을 움켜쥠
  2. 다리를 배 위로 끌어올리며 구부림
  3. 얼굴이 뻘개질 정도로 힘을 주면서 움
  4. 한 시간 이상 달래지지 않고 계속 심하게 움

보통은 제풀에 꺾여 잠이 들거나 갑자기 울음을 멈추기도 해요. 자연스럽게 없어지기 때문에 병원을 가거나 너무 걱정하지는 않아도 되지만, 아기가 계속 토를 하거나 대변에 피가 묻어나는 경우는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해요. 또 아기가 탈진할 정도로 계속 운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아요.

대처방법

사실 원인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대처하기가 쉽지 않죠. 특별한 치료약도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해준다기 보다 아이를 진정시키는 방향으로 대처하는 것이 좋아요. 진정요법 몇 가지를 소개할게요.

  1. 자극요소 줄이기 : 주위를 조용하게 하고 빛의 밝기 줄여주기
  2. 아기 안고 걸어다니기
  3. 아기가 C가 형태가 되도록 안고 흔들어주기(요람자세 또는 트름자세)
  4. 공갈 젖꼭지 활용하기
  5. 배마사지 해주기

이러한 방법들이 통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아이에게 화내지 말고 “크느라 힘들지. 엄마 아빠가 도와줄게 사랑해~”하며 따뜻하게 말해주세요.

예방방법

  1. 수유 후 트림시키기
  2. 수유 시 공기 유입 막기 : 수유 자세 바르게 하기, 젖병 꼭지 구멍 크기가 적절한지 확인하기
  3. 배고플 때마다 수유하지 않기(과식 방지)
  4. 너무 배고파지기 전에 수유하기
  5. 환경 조성하기 : 온습도 적절하게 맞추기, 과한 시청각 자극 피하기

오늘은 영아산통, 신생아 배앓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희 아기는 심할 때는 6시간까지 울더라구요. 미친듯이 울다가 잠깐 멈췄다가 또 울었다가 10분 잤다가… 정말 미쳐버리는 줄 알았어요. 그렇지만 이 때 엄마 아빠가 계속 한숨을 쉬거나 화를 내거나 불안해하면 아기가 그 감정을 느끼고 더 불안해서 울 수 있어요. 힘들겠지만 평정심을 가지고 아기를 이해하며 그 시기를 잘 이겨내시기를 바래요.

세상 모든 엄마아빠를 응원합니다!

Leave a Comment